티스토리 뷰

information

아킬레스건 통증 치료법

아킬레스건 통증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킬레스건 통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킬레스건 이란 말이 생긴 것은 예전 신화 속에 나오는 아킬레스가 화살을 발 뒤꿈치에 맞고 치명적인 중상을 입고 생겼었습니다. 그만큼 큰 약점이 될 수 있는 부위이고, 부상이 쉽게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아킬레스건 통증 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면 일단 가장 흔한 일은 불편한 신발을 신었을 때라고 합니다. 바닥이 편하지 않고, 삐끗하기 쉬운 것을 자주 쓰다 보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되고, 큰 손상을 낼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요즘 외모가 더 중요하게 생각되면서 지상주의 이런 것들도 유명한데, 그만큼 키에 대해서도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키높이 신이나 하이힐을 신는 남성, 여성분들이 점점 많아진다고 합니다. 그럼 왜 이곳이 아프면 안 되는 것 인지 알아봅시다.

아킬레스건 통증을 그대로 두면 안 되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부위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쪽만 아파도 전체적으로 고통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아킬레스건 통증으로 인해 스트레스까지 이어지고, 그 다리를 잘 쓰지 못하게 될 텐데 그럼 또 다른 한쪽까지 아파지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조기에 바로 검 사를 받거나 치 료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힘이 약한 발목 뒤 통증 은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회사나 집에 있을 때 느낌이 나면 조금씩 손으로 눌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습관처럼 하시다 보면 점차 고통도 가라앉는 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과도 비슷한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 것은 더 심해서 종아리까지도 아플 수 있다고 합니다. 바닥만 아픈 것과는 다릅니다. 왜냐하면 제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연결되어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다리까지 전체적으로 발목 뒤 통증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럼 좋아지는 방법과 함께 예방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발

일단 자신의 신을 맞는 것으로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맞지 않는 것을 오래 신고, 키높이나 하이힐 같은 것을 쓰면 점점 더 피로함을 느끼고, 아픔도 심해진다고 합니다. 더 고치기 어려워지기 전에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마사지

또한 두 번째는 반신욕이나 꾸준히 다리, 종아리를 안마해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뜻하게 발목 뒤 통증 부위를 눌러줄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온열이 되는 기계를 쓰면 더 좋다고 합니다. 자신의 손으로 따뜻한 물에 찜질을 여전히 해주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스트레칭

발과 다리를 쭈욱 늘려주거나 이완시켜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킬레스건 통증은 근육이 경직되어 있을 때, 더 큰 고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는 운동과 같은 방법으로 개선해도 많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대개 아킬레스건염은 무리한 운동을 하고 나서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하이힐도 발목에는 너무 취약점입니다. 신발을 신고 있을 때 아예 발목 관절이 꺾여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불안한 모습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며칠 집에서 쉬면서 냉찜질을 하면 부기도 빠지고 통증도 가라앉아 정상 때처럼 활동이 가능하지만 미세 파열이 점점 쌓였는데도 응급 처치만으로 버티다 보면 파열의 정도가 깊고 크게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킬레스건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증상을 살펴보면 자고 일어나서 첫걸음을 뗐을 때 가장 큰 고통을 느낍니다. 수면 시 수축되어 있던 근육과 인대, 힘줄 등이 이제 활동을 시작하려 할 때 통증을 느끼는 것이라고 합니다.

운동 직후에도 발뒤꿈치부터 종아리까지 뻑뻑한 느낌을 받거나 너무 아프신 분들은 다리를 절뚝이면서 잠깐잠깐 걸으시는 분도 계신다고 합니다. 뒤꿈치, 발목, 종아리까지 모두 아프신 분들은 이미 병원을 내원했어야 할 시기를 넘겼을 수도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지체 말고 족부질환을 보시는 게 바람직하고, 문진, 병력 스토리, 영상 의학 검사를 실시하여 아킬레스건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아킬레스건염을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휴식'이라고 합니다. 모두들 쉬는 게 가장 쉬운 것 아니냐고, 그게 무슨 치료 방법이냐고 되물어 보시지만 의외로 집에서 가만히 앉아 쉬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통증이 지속되면 체외 충격파, 주사치료가 도움될 수 있으며, 인대 강화 주사는 삼투압이 높은 주사액을 손상 부위에 주입하여 힘줄 재생 유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존적 치료를 6개월 이상 했음에도 진전이 없으면 수술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