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휴면계좌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휴면계좌 조회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예금이나 보험을 들어놓고 못 찾거나 안 찾아간 돈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과 보험금이 무려 1조 3,000억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조회 01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로 찾을 수 있는 금액은 보험사나 우체국 보험은 2년, 은행예금은 5년, 우체국 예금은 10년 동안 거래가 없는 경우 휴면계좌로 전환되어 서비스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02
휴면계좌 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 분부터 제공되었습니다. 또한 기한이 더 앞서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통합조회 서비스 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는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을 해서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조회 03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사용한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은 시스템을 이용해 알아낸 휴면계좌 잔액 반환 청구는 법적으로 2년 이내에 해야 한다고 합니다. 2년이 지나면 휴면계좌 내 잔액이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게 돼서 저소득층 복지 사업에 쓰인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조회 04
만약 2년이 지난 경우 직접 보험사나 은행을 방문하면 5년 이내에 휴면계좌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과정들은 잊고 있는 내 돈을 찾는 게 일차적인 목표가 될 수도 있겠지만, 내 명의 통장이 행여나 대포통장으로 악용될 가능성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휴면계좌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휴면계좌 조회 05
조회 방법은 다음 검색창에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나 휴면계좌 조회 통합조회 시스템을 입력하게 되면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홈페이지가 나온다고 합니다.
휴면계좌 조회 06
클릭해서 들어가게 되면 우측에 보이는데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휴면 보험과 예금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통합조회 서비스 이용을 하려면 공인인증서는 꼭 해주셔야 합니다.
휴면계좌 조회 07
생각지도 못했던 계좌에 돈이 숨어있는 경우가 자주 발견됩니다. 신분증을 들고 은행을 방문하면 바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하는 건 통합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 소득세 등 세금 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냥 방치하기에는 소중한 내 돈일 뿐만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 계좌는 범죄에 악용될 수도 있다고 하니 한 번 확인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