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formation

제사음식 종류

제사음식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제사 음식 종류의 경우 각자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대표적으로 과일이나 떡, 생선, 나물 및 포, 유과 같은 것들이 있고, 그 밖에 밥이나 술이 있다고 하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음식

제사음식 종류 01

제사 중에 밥은 메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또한 조상분들의 수만큼 많이 담아서 뚜껑을 덮어주시면 됩니다. 국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소고기뭇국으로 한다고 하며 고춧가루나 마늘 같은 것들을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종류

제사음식 종류 02

그리고 국 같은 경우 쇠고기랑 무를 네모처럼 납작하게 썰어준 뒤같이 끓여주시면 됩니다. 또한 떡의 경우 백설기나 시루떡 같은 것들을 놓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각으로 해서 보기 편하도록 해주는 게 한 그릇만 담아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탕 같은 경우 쇠고기나 생선, 닭고기 같은 것들을 사용해 주시면 되고 숫자는 홀수로 해주시면 됩니다.

제사

제사음식 종류 03

그리고 전 같은 경우 육전과 어전으로 두 개의 종류를 준비합니다. 옛날에는 어적, 육적, 계적 같은 것을 4적을 올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경우 육적 하나만 한다고 합니다. 우선 육전은 쇠고기를 잘게 썰어주시거나 다진 다음 둥글게 만들어준 뒤 계란을 묻혀서 기름에 부쳐주시면 됩니다.

상차림

제사음식 종류 04

계적 같은 경우는 닭의 머리와 다리와 내장 부분을 없애주고 구운 것으로 준비한 뒤 등이 위를 바라보게 해서 사각형의 접시에 담아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적을 올릴 경우에는 적염이라고 해서 찍어서 먹을 소금을 접시 같은 곳에 담아서 놓아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접시

제사음식 종류 05

김치 같은 경우엔 고춧가루를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물은 3색의 나물을 올린다고 합니다. 종류는 흰색, 갈색, 푸른색으로 해서 보통의 경우 무, 고사리, 시금치 같은 것을 제사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물을 무치게 될 때도 고춧가루와 마늘은 사용을 안 한다고 합니다.

곶감

제사음식 종류 06

그리고 이제 과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밤, 대추, 곶감, 배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사 지내는 계절에 따라서 사과나 참외, 수박, 귤 같은 것들을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나물

제사음식 종류 07

그리고 포 같은 경우 북어포를 주로 많이 쓴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선 같은 경우 치 자가 들어가 있는 생선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꽁치나 삼치 같은 것들처럼 비늘이 없는 생선은 사용을 안 한다고 합니다.

전딸기대추

그리고 배치에 대해서 알려드리자면 1열 쪽에는 밥을 놓아주시고 그 후 국, 송편, 떡입니다. 2열에는 적과 전 을 놓아주시면 되고, 3열 같은 경우 어동육서와 탕을 놓아주시면 됩니다. 또한 4열은 왼쪽부터 포, 나물, 수정과 같은 것들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5열은 과일을 올려주시면 마무리가 된다고 합니다.